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회사소개

융합소프트웨어 & IT 솔루션 전문기업 오파스넷

공지사항

서울시설공단, 청담대교·홍지문터널 등에 ICT기술 접목···스마트 인프라 관리 본격화

관리자 2019-04-29 조회수 219

 

 

서울시설공단, 청담대교·홍지문터널 등에 ICT기술 접목···스마트 인프라 관리 '본격화'

발행일 : 2019.04.29

29일 한국정보화진흥원과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 협약 체결···사업비 10억 확보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청담대교, 홍지문터널 등 서울시설공단이 관리하는 주요 인프라에 지능정보기술이 접목된다. 보다 체계적인 관리와 이용자 안전 강화 등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이지윤)은 29일 한국정보화진흥원과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 공모' 협약을 체결한다.

정보화진흥원은 지난 2월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 공모’를 실시했다. 해당 사업은 국가 주요 인프라(SOC, 환경, 교통, 안전, 에너지 등)에 지능정보기술을 선도 적용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능정보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으로, 서울시설공단은 사업예산 10억원을 확보했다.

서울지역 11개 자동차전용도로를 관리하고 있는 서울시설공단은 현재 사람이 진행하는 방식의 교량 안전점검 및 터널 사고감지를 보다 효율적이고 정밀하게 진행하기 위해, (주)아아소프트, (주)오파스넷, (주)에이엔제이솔루션, 서울시립대학교산업협력단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무선 센싱장비를 이용한 교량 안전도 분석 및 터널 음향 분석을 통한 사고 상황 인지 시스템을 적용하는 ‘인공지능 기반 시설물 모니터링 체계 구축’ 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

공단은 이번 사업을 통해 청담대교, 탄천2고가교에 무선 센싱장비를 설치하고 드론으로 외관을 촬영해 교량의 안전 상태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또한 홍지문터널에도 음향 수집기를 설치해 음파분석을 통해 사고 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서울시설공단 민병찬 도로관리본부장은 “이번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선정을 통해 안전한 도로점검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설공단은 안전하고 편리한 자동차전용도로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지난 3월 21일(목) 컨소시엄 참여기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계획 발표회를 개최해 사업에 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다.


출처 : 국토일보(http://www.ikld.kr) - 김주영 기자 (kzy@ikld.kr)


※ 뉴스기사 주소: http://www.ikld.kr/news/articleView.html?idxno=203561